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ience

Lockstep

by Leo 리오 2012. 10. 30.
반응형

http://en.wikipedia.org/wiki/Lockstep_(computing)


Lockstep system은 같은 operation을 같은 시간에 parallel하게 실행하는 redundant computing system이다.

fault가 있는지를 확인 할 때 Lockstep의 결과를 사용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시스템에서의 Timeshift(delay)는 외부의 영향에 의한 error detection확률을 올릴 수 있다.

lockstep으로 실행하기 위해선 각각의 시스템이 상태(state)전이가 잘 정의되 있어햐한다. 새 input이 시스템에 들어왔을 때 output과 새 상태를 생성해 낸다.


먼말인지 모르겠네 해석하다 포기..





http://whatis.wikidot.com/single-instruction-multiple-data


SIMD란 무엇인가.

SIMD가 여러 데이터들을 이용해 한번에 같은 코드를 실행할 때 이거은 쓰레드간 병렬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런, traditinal 한 접근과는 달리, SIMD에 의해서 생성된 결과들은 완벽히 동기화되있다. (한번에 같은 instruction들만 실행가능하다. 이걸 lockstep이라고 부른다.) LockStep은 OS Thread Model보다 SIMD의 flexible을 떨어 뜨린다. (OS thread는 MIMD개념)


반면에 SIMD이기 때문에 같은 프로그램을 몇몇의 processing unit으로 나눌 수 있기때문에 (lockstep principle 때문에?) thread는 light-weighted이다. context가 필요하지 않다.(기반 준비가 필요하지 않는다는듯).






위에서 말하는 락스텝과 SIMD(GPU)에서 말하는 락스텝의 개념은 약간 다른듯 하다.....

앞에선 step의 의미가 큰것 같고, (같이 실행된다.)

뒤에선 lock의 의미가 큰것 같다. (혼자 실행될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