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트 메신저로서 2010년 3월 18일에 서비스를 시작해서

세계 72백만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http://ko.wikipedia.org/wiki/%EC%B9%B4%EC%B9%B4%EC%98%A4%ED%86%A1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C%8A%A4%ED%84%B4%ED%8A%B8_%EB%A9%94%EC%8B%A0%EC%A0%80





그 카카오톡이 드디어 3년만에 PC버전을 지원하기 시작하고 있다.

https://events.kakao.com/cbt/login





또한 윈도우 모바일에 까지 빠르게 지원을 시작했다.

블랙베리에 지원하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던것과는 대조되는 일이다고 생각된다.

(물론, 윈도우 모바일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는거 일수도 있다.)


아래 표는 미국 OS의 미국시장 점유율 이다.

왼쪽은 2012년 2월 오른쪽은 2013년 2월.

iOS는 시장을 야금야금 뺏겨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안드로이드 아직도 급증가,

RIM즉, 블랙 베리는 급격히 쇄퇴하였으며,

윈도우는 성장중이다.




딴데로 새었는데,

통신 업계의 상황을 보자.


2012. 1에 LG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았고,

2012. 3. 22.에 SK는 망내 무제한 통화, 망내외 무제한 문자 요금제를 신설,

2012. 3. 29.에 KT는 비슷한 형태의 요금제를 출시 했다. (아래표 참조)





카카오톡, 라인, 틱톡 같은 메신저가 등장하면서, 문자SMS 메시지 사용량이 급격하게 줄어가고 있다. 

또한, 품질은 좋지 않지만, 메신저사들이 VoIP서비스까지 지원하면서 통화량도 결국에는 줄어들게 될것이다.


여기서, 큰 파동이 일어날 것이다.

지금이야 문자를 특정 부분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결국엔 문자 사용량은 0에 가까워져 갈 것이다.

예로, 아이폰끼리는 '아이메세지'를 통해서

문자의 사용량이 0이 가능하다.


몇년내에 카카오톡이 메신저 시장을 점령하고,

모든 사람들이 문자보다 메신저에 익숙해지게 된다면,

결국 문자 사용량은 0으로 될것이다.


2012.4. 연령별 문자vs메신저 선호도. (마케팅인사이트)

아직 스마트폰이 보급되지 않거나 나이가 많아 문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카톡이 우리의 문자생활을 급격히 바꾼것처럼, 이 그래프도 급격히 바뀔것이다.


VoIP, 메신저가 통신시장을 장악하게 되면,

통신사가 하는일은 단지 데이터서비스 밖에 할 것이 없다.

그럼 결국 통신사는 2g를 지원을 중단했듯이 문자와 전화서비스도 중단하게 될것이다.


여기서 이득을 보는 회사는 단연 카카오톡 이다.

카톡이 VoIP를 실시하면서 통신사에서 Qos로 통신량을 막는다는 소문이 많았다.

아직은 통신사가 甲인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용자가 어플을 사용하게 되고,

무선 전화서비스가 사라지게 된다면?



2012.4. 부문별 이용 서비스 업체 (마케팅인사이트)


자, 가장 오른쪽인 동영상 서비스를 보자.

유튜브가 80% 가까이 점유 하고 있다.

유튜브는 통신망을 이용해서 돈을 번다.

그럼 그 통신망 사업자에게 돈을 내야할까?


우리나라는 그렇게 생각했다.

나의 통신망을 사용해서 돈을 버니 너도 통신망 사용료를 내라.

(비슷하게 삼성 스마트 TV 일도 있다.)

당연 유튜브는 우리나라 시장을 버렸다.

그리고 한국엔 유튜브 데이터 센터가 없다.

하지만 소비자의 요구는 변하지 않는다. 

결국 우리나라 통신사는 미국의 유튜브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일본이나 중국에 국제 망 사용료를 내고 있다고 한다.

http://damviworld.tistory.com/12


사족


다시 카톡으로 돌아오면,

아까말한 VoIP나 문자를 통신망 업체가 제어할 수 있을까?

절대 아니다.

소비자는 요구한다.

소비자의 요구를 들어주는것은 SK, KT같은 망업체가 아닌 

카톡이나 유튜브 같은 프로그램 서비스 업체이다.

(생각해보라 카톡은 KT에서만 가능하다! SK에선 불가능하다! 그럼 어느 통신사를 사용하겠는가?)



1. 현재 통신업체와 메신저 업체가 

불편한 동거중이다.

2. 하지만 메신저측으로 기울어져가고 있는중이다.

(처음에 말한 많은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은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3. 통신업체는 무제한이란 방패를 꺼내 들었다.

(통화를 잊지 않게, 문자를 잊지 않도록..)

4. 과연 이 대결은 어디로 가게 될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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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Leo 리오 트랙백 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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